안녕하세요. 텐배거 투자클럽의 페르소나 K입니다.
이번엔 1인 가구 수혜주인 'GS리테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 분석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EPS.BPS.DPS.PER.PBR
재무비율.ROE
배당률 - 2.6%
정보 분석
경영진
GS리테일의 대표 허연수 부회장은 1961년 7월 26일 허신구 GS리테일 명예회장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고려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라큐스대학교 대학원에서 전자계산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럭키금성상사에 입사해 LG상사 싱가포르 지사장 상무, LG유통 신규점 기획담당 상무를 지냈다. 이후 GS리테일에서 편의점 사업부 MD부문장 전무, 영업부문장 부사장, MD본부장 부사장, MD본부장 사장, 편의점 사업부 사장을 거쳐 대표이사 사장에 올랐다.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승진한 뒤 GS넷비전 대표이사를 겸직하고 있다.
최대주주 – (주)GS 지분율65.75%
작년 매출액 대비 보수 – 약 17억 (많음) / 매출액 8조 8623억
비즈니스 모델(BM)
편의점 사업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소형 소매점으로 정의된다. 4가지의 편리함 즉, 24시간 연중무휴 운영, 근거리에 위치한 접근성의 편리함, 간편식품이나 일용 잡화류 등 다품종 소량판매위주의 쇼핑 상품적 편리함, 마지막으로 공공요금 수납, 택배, ATM기 등 각종 생활 서비스 제공의 편리함을 가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악화, 소비부진의 영향 등으로 소매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 편의점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대형마트나 SSM등의 주요 오프라인 업태는 성장이 미미했지만 편의점이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다양한 포맷의 특화 점포 개발과 맞벌이 부부, 1인 가구증가에 대한 대책으로 간편식 강화를 통한 소비트렌드 변화에 적절한 대응 때문이라 생각한다. 2020년 편의점 시장의 총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2.4% 성장한 약 26.76조원으로 추정된다.
슈퍼마켓 사업
편의점과 대형할인점의 중간 규모로 주로 식료품과 생활필수품을 판매하는 유통업태의 일종이다. 기업형 슈퍼마켓은 유통대기업 등이 체인점 방식으로 운영하는 슈퍼마켓으로, SSM(Super SuperMarket)으로 칭하기도 한다.
1970년대 국내 처음 등장한 슈퍼마켓은 근거리 고객을 대상으로 합리적인 가격, 생필품 중심의 상품 구색, 쾌적한 쇼핑환경 제공 등을 강점으로 내세워 소비자들을 유인해 왔다. 할인점에 비해 부지 소요면적이 작고 출점 비용이 적게 들며 소규모 상권에도 입점이 가능해 대형할인점이 수요를 흡수하지 못하는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호텔업
호텔업은 경제성장에 따른 부의 확대와 국제교류 증가에 따라 성장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업종의 하나로서,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고용효과가 큰 자본집약적 산업이다. 매출 규모에 비해 초기 시설투자 자금과 자본적 지출 규모가 큰 사업으로 타 산업 대비 총자산 회전율이 낮으며, 이에 따른 감가상각비 부담으로 다소 낮은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실현한다. 최근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으로 인해 호텔산업의 유동성이 축소되었으나 백신의 보급으로 인한 코로나19의 극복과 더불어 꾹 눌려져 있던 여행에 대한 전세계 사람들의 욕구 방출로 인해 향후 호텔업 성장성의 복구가 기대된다.
헬스 앤 뷰티 사업
헬스 앤 뷰티는 뷰티, 헬스, 퍼스널케어, 건강식품 등의 상품을 취급하는 소매유통업태이다. 국내 의약품 판매규제로 인해 한국의 헬스 앤 뷰티 산업은 해외와 달리 뷰티 상품을 주력으로 내세우며 발전하여 왔다. 현재 화장품 및 뷰티 상품이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그 비중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10~30대 젊은 여성 고객들의 니즈 및 트렌드를 반영하여 퍼스널케어 및 건강기능식품 라인업도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 감소로 전반적인 시장 침체가 유지되고있지만 호텔업과 같이 백신의 보급으로 유동성이 복귀 될 시 보복소비로 인한 성장성의 복구가 기대된다.
부동산 개발사업
부동산 산업은 토지 확보 후 개발을 기획하여 실물자산 건축 후 영업 또는 매각을 하는 산업이다. 오피스, 리테일, 물류센터, 호텔 등의 수익형 부동산과 주거시설 등을 개발할 수 있으며, 개발 단계에서는 안정적인 사업을 위해 펀드, 리츠, PFV 등 특수 목적회사를 설립하여 개발하기도 한다.
사업 부문별 실적
GS리테일의 성장성
위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1990년도부터 2020년도까지 국내 1인 가구 수는 점진적으로 상향 되어온 것을 볼 수 있다. 향 후 2045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1인가구수의 증가로 편의점 간편식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GS리테일은 1인가구의 증가를 대비해 디딤과 간편식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간편식 시장에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장시켜 수익성 증가에 힘을 기울일 것으로 기대된다.
GS리테일은 2025년까지 물류, IT인프라 구축, 신사업 추진에 1조원을 투자한다. 국내에 6개 물류센터를 새로 지어 전국 99% 소비자들에게 2시간 내 배송이 가능한 물류망을 갖출 계획이다. GS리테일이 보유한 1만 5000여개 소매점에서 발생하는 연 20억건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IT 인프라도 구축한다. 이로인해 개인에게 맞는 제품을 추천하거나 할인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디지털 커머스 분야에선 고객들이 한번의 로그인으로 편의점, 수퍼, 홈쇼핑 등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싱글사인온(SSO) 서비스와 간편결제 시스템 GS페이를 구축할 계획이다. 식품 분야 신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와 인수합병(M&A)도 검토한다. 다양한 소매 채널이 융합된 새로운 콘셉트의 점포를 개발해 선보이는 데도 투자자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오는 7월 GS리테일이 GS홈쇼핑과 통합한다.
현재 남성혐오 논란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 조정 받은 상태이다. GS리테일 조윤성 사장은 5월 4일자로 경영주와 고객에게 머리숙여 사과하는 사과문을 공표했다. 또한 이번 사건에 대해 본인을 포함한 관련자 모두 철저한 경위를 조사하고 사규에 따라 합당한 조치를 받도록 하겠다고 한점을 보아 언급했던 부분을 지키고 법에 맞게 대처한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오히려 지금이 적당한 매수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마무리
현재 광고 마케팅의 남성혐오 논란으로 주가가 조정을 받고있는 상태이며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GS홈쇼핑과의 합병과 1조원의 투자금으로 2025년까지의 성장성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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