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텐배거 투자클럽
텐배거 투자클럽

안녕하세요. 텐배거 투자클럽의 페르소나K 입니다.

이번에는 효성첨단소재 주가 (탄소섬유 아라미드 다원시스 주가 윈스 주가 탄소섬유 관련주 효성티앤씨 효성화학 비코탄소섬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 분석

 

 

매출액 영업이익 EPS BPS PER 부채비율 유보율 ROE

 

매출액-영업이익
매출액.영업이익
EPS.BPS.PER

부채비율-유보율
부채비율.유보율
ROE

 

정보 분석

 

 

경영진

 

황정모 대표이사1957년생으로 경남공고와 경북대 공업화학과를 졸업했으며 1982년에 효성에 입사했다. 이후 울산공장 인력운영팀장, 나이론원사PU 울산공장장, 가흥 화섬법인 총경리 등을 두루 역임했으며 2009년부터 타이어보강재PU 울산공장장을 맡았다. 이후 효성 전무, 부사장을 거쳐 현재 효성첨단소재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2020년도 기업 매출액 대비 연봉 – 27826억 원 / 18천만 원 (훌륭)

최대주주 효성() 보유지분 21.20%

 

 

 

비즈니스 모델(BM)

 

산업자재 사업

 

효성첨단소재는 다양한 산업을 운용중이며 타이어 보강재, 산업용사, 카페트, 카매트, 에어백 원단 및 쿠션 등을 제조하고 판매한다.

 

효성첨단소재의 타이어 보강재 사업인 타이어 코드는 타이어의 안정성, 내구력 그리고 승차감을 보안하기 위해 들어가는 섬유 보강 제품이다. 타이어 코드는 폴리에스터 타이어 코드, 나일론 타이어 코드, 스틸 코드 그리고 비드와이어 등의 제품이 있다. 비포장 도로용은 주로 트럭, 버스, 오토바이, 항공기를 위해 사용되며 타이어의 형태를 유지시키고 내열성위 뛰어나며 마찰 능력이 좋은 나일론 타이어코드를 사용하고, 포장 도로용은 주로 일반 승용차를 위한 폴리에스테르 타이어코드를 사용한다. 효성첨단소재는 국내 최초 자기술로 폴리에스테르 타이어코드를 제조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의 산업용사 사업은 크게 폴리에스터 원사, 나일론 원사, 카페트용 원사로 나뉜다.

 

폴리에스터 원사는 시트벨트용으로는 외형의 변화 관리, 훌륭한 내마모성 그리고 염색성이 용이한 높은 품질을 자랑한다. 에어백용으로는 타 제품보다 원가 절감을 위하여 에어백용 PET원사를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Broad Woven Coated Fabric용으로는 트럭 커버, 매너, 사인보드, 돛천 등으로 사용된다. 재봉사용으로는 의류, 신발, 인테리어용품 등으로 글로벌 하게 공급되고 있다. 컨베이어 벨트, 고무호스, 파워 트랜스미션 벨트용으로 사용된다.

 

나일론 원사는 에어백용 나일론66과 재봉사용 나일론 66원사가 있으며 카페트용 원사로는 나일론 BCF 원사, 폴리에스터 BCF 원사, 폴리프로필렌 BCF 원사가 있다.

 

최첨단 소재로는 아라미드 원사와 탄소섬유가 있다. 아라미드 원사는 2009년에 상용화 되어 방탄 용품, 차량용 고무 보강재, 산업용 등에 넓게 이용되고 있다. 탄소섬유는 산업용으로 압력 용기, 토목 건축 등에 사용되고 있고, 항공용 구조재, 인테리어 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골프채, 자전거, 라켓 등 스포츠/레저용으로도 사용된다.

 

 

 

 

사업 부문별 매출

 

사업 부문별 매출

 

 

보유 비중

 

보유 비중

 

 효성첨단소재의 성장성

 

 

정부는 이번 혁신성장 BIG3추진회의에서 이번 년도 목표인 친환경차 30만대의 보급을 위해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도시공원과 그린벨트 지역에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는 것을 허용해 수소차의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작년인 2020년에 수소차와 전기차 판매를 세계에서 각각 1, 4위를 차지했었다. 수소차의 핵심 재료인 탄소섬유 사업에서 높은 경쟁력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향후 높은 성장성을 가지고 있는 수소차 사업에서 효성첨단소재가 영향력을 점점 키워갈 것이라 전망한다.

 

 

 

한국동서발전()가 본격적으로 수소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동서발전은 울산 수소산업의 날에 수소경제 연구 개발 및 미래의 계획에 대해 알렸다. 이번동서발전형 수소산업 중장기 로드맵에서 2030년까지 약 6조원을 투자해 연료전지 설비용량을 대량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게다가 향후 25만 가구를 위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을 추진중에 있다. 수소경제 활성화로 인해 탄소섬유의 수요가 점차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아라미드 섬유는 특히 열에 강하고 튼튼한 섬유이다. 섭씨 400도 이상에서도 원형태를 유지할만큼 열에 강하다. 이 때문에 항공우주 분야나 군대 소방 타이어 용도로 많이 이용된다. 효성첨단소재는 2021 4월까지 613억을 투자해 2,500톤까지 추가 증설할 계획이다. 2021년 하반기에는 총 3,750톤이 가동되어 매출액이 대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기차 타이어 보강재로 NY66와 아라미드를 혼합한 섬유가 사용된다. 한국 아라미드의 수출 규모는 20163694톤에서 20195730톤까지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다.

 

 

 

꿈의 신소재라고 불리고 있는 탄소섬유는 강철보다 10배나 강한 강도를 가지고 있고, 무게는 강철보다 가벼운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작년 탄소섬유의 수요는 약 12만톤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지만 향후 2025년까지 약 19만톤 정도의 탄소섬유의 수요가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이번년도 하반기부터는 현대차 넥쏘에 탄소섬유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한 매출액이 약 5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의 상용화 또한 기대된다. 최근 KIST에서 새로운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을 개발했다. 이전 CFRP는 플루오르나 염소등이 주성분인 할로겐 난연제화 합성하여 공급되 왔지만 불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었고, 또한 불에 소각되면 독성 물질을 내뿜는다는 점 때문에 사용이 세계적으로 금지되어 왔었다. 하지만 이번 KIST에서 새로 개발한 CFRP는 친환경 물질인 탄닌산이 사용되어 불에 강하고 적정 온도와 압력에 녹이면 탄소섬유와 에폭시 수지를 재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향후 자동차, 항공기,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넓게 사용되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의 수요 또한 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글

 

 

(다원시스 기업분석 자료)

black-archist.tistory.com/entry/%EB%8B%A4%EC%9B%90%EC%8B%9C%EC%8A%A4-%EA%B8%B0%EC%97%85%EB%B6%84%EC%84%9D

 

 

(윈스 기업분석 자료)

black-archist.tistory.com/entry/%EC%9C%88%EC%8A%A4-%EB%94%94%EC%A7%80%ED%84%B8%EB%89%B4%EB%94%9C%EC%88%98%ED%98%9C%EC%A3%BC5G%EC%9E%90%EC%9C%A8%EC%A3%BC%ED%96%89%EC%8A%A4%EB%A7%88%ED%8A%B8%EC%8B%9C%ED%8B%B0IoTVRARAI%EB%B9%85%ED%85%8C%EC%9D%B4%ED%84%B0-%EA%B8%B0%EC%97%85%EB%B6%84%EC%84%9D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