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본적 분석

 

 

매출액, 영업이익

매출액.영업이익

EPS, BPS, PER

EPS.BPS.PER

부채비율, 유보율

부채비율.유보율

ROE

ROE

 

배당률 - 1%

 

 

 

 

정보 분석

 

 

경영진

 

최은석 대표이사는 1967년생으로 2013CJ대한통운 경영지원실 실장, 2015CJ대한통운 경영지원총괄, 2017CJ 전략1실 실장 17년도 11월부터는 CJ 경영전략총괄 그리고 202012월부터 현재까지 CJ제일제당 대표이사로 있다.

 

2020년도 기업 매출액 대비 연봉 242,457/ 551천만원 (적절)

CJ 제일제당 최대주주 보유지분 6,707,016주 / 약 40.94%

 

비즈니스 모델 (BM)

비즈니스 모델

식품사업

 

CJ제일제당의 식품 사업은 꾸준한 연구 개발로 훌륭한 맛과 품질 향상에 노력으로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가치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가공식품 분야에서는 쌀가공, 냉동, 김치 등의 주력 제품으로 시장 지배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2019년 미국 냉동식품 기업인 슈완스를 인수하고 만든 비비고 브랜드의 해외식품 매출비중이 약 14%에서 24.3%로 아시안 푸드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 하였다. 한국 문화의 글로벌화로 인해 각 국에서 한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더 큰 수혜를 본 것으로 생각된다. 향 후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의 해외시장 진출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반면 소재 식품인 설탕, 밀가루, 대두유 주력 제품의 시장 내수 수요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바이오사업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은 미생물 자원을 이용한 세계 최고 수준의 발효 및 정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세계최고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 라이신, 쓰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메치오닌, 알지닌, 히스티딘, 이소루신으로 8대 사료 용 아미노산 생산 체제를 구축하였다. 현재 기술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은 사료용 아미노산 사업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축적된 미생물 개량 및 발효 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그린 바이오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식용 아미노산 알지닌, 천연발효 시스테인을 출시하였으며 신제품을 연구 개발 중에 있다.

신사업으로는 바이오 기반 원료의 생분해성 플라스틱 PHA 등 화이트 바이오 사업으로 확장성 기대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중국 캄보디아 미얀마 등 각 국가에 맞는 사료/축산 인프라 확보하였다.

 

 

물류사업

 

CJ제일제당은 CJ대한통운의 지분 40.16%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이다. 계약물류 사업부문은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축적된 안정성, 합리성,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상의 서비스와 최적의 물류비를 통한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택배 사업부문은 국내 소매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은 대형마트, 백화점 등 기타 매체에 비해 빠른 성장율을 보이고 있으며, 거래액 비중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사업 부문별 실적

사업 부문별 실적

 

 

보유비중

 

보유비중

 

 

 

 CJ제일제당의 성장성

 

 

 

1인 가구 규모 추이

2016년도 34.9%였던 1인 가구 비율이 202039.24%까지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다. 2021년에는 40%를 가뿐히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이렇듯 1인가구와 혼밥족 등의 증가로 집에서 혼자 간편히 즐길 수 있는 냉동식품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CJ제일제당의 식품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여기에 더불어 코로나19 영향으로 외식보다는 집에서 간편히 요리하고 처리할 수 있는 냉동식품의 시장이 더욱더 고속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간편한 냉동식품의 익숙해진 1인 가구 고객들의 소비가 꾸준히 상승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량 추이

일반 플라스틱의 경우 생산하는 단계에서 60%CO2가 배출되고, 가공단계에서 30% 마지막으로 소각 및 영구 폐기 단계에서 9%CO2가 배출된다. 이러한 CO2 배출을 절감하기위한 대안이 바이오 플라스틱 PHA이다. 바이오 플라스틱의 재료로 사용되는 작물은 성장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며 사용 후 스스로 분해된다.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기존 플라스틱이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대체될 시 CO2 절감의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에서 202111일부터 강력한 플라스틱 사용 금지령이 발표됐다. 중국은 플라스틱 생산 및 사용량 세계1위 국가로 약 8,000만톤, 소비량 약 7,000만톤 정도이다. 강력한 정책인 만큼 바이오 플라스틱의 수요는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CJ제일제당은 미국 메타볼릭스 PHA관련 자산 인수를 통해 상용화 진행 중이며 국제 친환경 인증을 받은 상태이다. 2021년 말까지 인도네시아 파수루안 공장에 PHA 생산라인을 완공했고 연간 5,000톤 생산을 계획 중이다. 2020년 네덜란드 3D 프린터 소재 기업인 헬리안폴리머스와 PHA 공급 계약을 맺었다.

 

CJ제일제당과 LG화학이 생분해 플라스틱 시장 선점을 위해 20216월을 목표로 조인트 벤처(JV) 설립을 추진중이다.

 

 

CJ대한통운은 내달부터 기업고객 계약단가를 250원 인상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분류지원인력의 인건비를 추가 부담해야 하는 만큼 운임 계약단가를 인상하기로 한 것이다. 게다가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택배수요 증가로 인해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작년 10월부터 시작된 네이버와의 풀필먼트 사업 확대 또한 큰 이점으로 보인다.

 

 

 

 

마무리


앞으로 엄청난 수요를 요구하는 플라스틱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이오 플라스틱 PHA를 생산하는 CJ제일제당의 성장성은 무궁무진하다. 더불어 한국 문화의 글로벌화로 CJ제일제당의 식품사업 또한 큰 성장성을 보이고 있으며 K푸드 성장 사이클의 초입단계인 것으로 생각된다. 물류사업은 타 기업들과의 연계로 사업성을 넓혀가고있다는 점에서 큰 흐름으로 볼때 수익의 장기적인 성장성이 기대된다.

 

 

 

 

관련글

 

 

(웅진 씽크빅 기업분석 자료)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