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텐배거 투자클럽

안녕하세요. 텐배거 투자클럽의 페르소나 K입니다.

이번엔 다원시스 주가 (BNCT 다원메닥스 현대차 기아차 엠OLED 관련주 엠씨넥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 분석

 

 

매출 실적

매출액.영업이익
EPS.BPS.PER
부채비율.유보율

ROE

배당률 - 0.50%

 

정보 분석

 

 

경영진 - 박선순 대표이사는 1961년 01월 12일생으로 서울 영등포구 출생이다. 한양대 전기공학과, KAIST 전력전자학 석. 박사를 나와 미국 위스콘신대 포스트닥(박사 후 과정)을 수료했다. 경영철학으로는 사람 중심의 경영철학이다. 직원들에게 연봉을 많이 주는 것이 경영 목표이다.

2020년도 기업 매출액 대비 연봉 - 3029억 / 3억 2천만 원 (적절) 보유지분 18.08%

 

비즈니스 모델(BM)

 

1. 핵융합 전원장치

 

핵융합에너지(Nuclear Fusion Energy)는 화석연료의 고갈 위기, 온실가스 배출, 세계 에너지 수요 폭발 등의 에너지 위기를 핵융합기술을 통하여 극복하기 위한 미래 대용량의 청정에너지 자원이며, 핵융합 초전도 전원장치는 차세대 초전도 핵융합연구장치(KSTAR; Korea Superconductiong Tokamak Advanced Reaserch)와 ITER(국제 핵융합 발전 시험로) 사업에 제공되는 전원장치이다.

핵융합 반응은 핵분열 반응과 상반되는 물리현상으로 수소와 같이 가벼운 원소들의 핵들이 서로 결합하여 헬륨과 같은 좀 더 무거운 원소의 핵을 형성하는 현상이며 이때에 질량 결손에 의해 생겨나는 에너지는 방출되는 입자들의 운동에너지로 나오게 되는데 이를 발전에 응용하는 연구이다.

 

ITER 사업은 미래 대량 청정 녹색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핵융합 에너지의 상용화를 위한 최종 과학적, 기술적 실증을 위하여 한국, EU, 일본, 미국, 러시아, 중국, 인도 등 선진 7개국이 참여해 추진하는 국제 공동개발사업입니다. 건설 단계, 운영 단계, 감쇄 단계, 해체 단계까지 35년 이상의 기간 동안 총 사업비 20조 가량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으로서 ITER의 핵융합로는 KSTAR 25배 크기의 확대형으로, KSTAR의 기술이 많은 부분 반영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핵융합연구소의 ITER 한국사업단이 전담기관으로 지정돼 추진되고 있으며, 당사에서도 전원장치에 대한 1차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KSTAR 사업차세대 초전도 핵융합 발전 연구장치 KSTAR는 핵융합원천기술을 확보하고, 21세기 핵융합에너지 상용화를 선도하기 위해 국내 기술로 개발, 제작된 세계 최고 수준의 핵융합 장치입니다. 당사는 국내에서는 유일한 핵융합 전원장치 전문 메이커로서 핵융합연구 초기부터 참여해온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핵융합 전원장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ITER 사업(대전류 전원장치) - 핵융합로의 중요 구성 품인 초전도 자석은 극저온에서 전기저항이 0(zero)이 되어 기존의 상전도체를 사용한 전자석에 비해 전력 소모가 적을 뿐 아니라 장시간의 대전류 운전 시에도 온도 상승이 적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CS (Central Solenoid) 코일, TF (Toroidal Field) 코일, PF (Poloidal Field) 코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종류의 초전도 자석 코일에 전류를 흘려주기 위한 전원장치가 대전류 전원장치입니다.

일반적인 구성은 AC/DC Converter, BRIS, QP, DCDS로 이루어져 있으며, AC/DC Converter의 기본적인 회로방식은 양방향 위상제어 컨버터를 사용하고 있고 대 전류를 얻기 위해 두 대의 컨버터를 병렬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BRIS는 역전압에 의한 전압상승을 막이 주는 역할을 한다. QP(Quench Protection)는 초전도 코일에 국부적인 히팅이 발생하여 초전도성을 잃어버리는 Quenching 현상이 발생했을 때 코일에 저장되어 있는 재빨리 에너지를 소진시켜준다. 마지막으로 DCDS(DC Disconnection Switch)는 출력단을 개폐시킬 수 있는 스위치입니다.

 

KSTAR 사업(고전압 펄스형 전원장치) - 플라스마를 가열하기 위한 장치에는 고 에너지의 중성 입자빔을 이용한 NBI장치와 전자파를 이용한 장치인 ECH, ECCD, LHCD, ICRF 장치 등이 있으며 이 장치들은 모두 고전압의 전원을 필요로 한다. Gyrotron, Klystron, Tetrode, NB Ion Source 등의 가열장치 부하특성에 따라 필요로 하는 전압의 사양이 각각 다르다. 또한 일반적으로 가열장치는 Cathode Power Supply(PSM), Body Power Supply, Anode Power Supply, Heater Power Supply, Coil Power Supply 등의 보조 전원장치도 함께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래 사양에 공급 가능한 사양의 범위를 나타내었다.

 

가속기 사업(가속기 전원장치) - 연구용 가속기의 소•대용량(Uni-Polar & Bi-Polar) 전자석 전원장치 및 Klystron 고전압 Modulator 펄스 전원장치뿐만 아니라 의료용 가속기 전원장치, CCPS(Capacitor Charging 전원장치)를 국내외 연구소 및 기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술 진보에 따른 고성능•고정밀의 High-End 전원장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인공태양이라 불리는 KSTAR은 현재 운영 2단계에 있으며, 200912월에 세계 최초로 3.6 테슬라의 자기장(지구자기장의 7만 배)으로 3.6초 동안 플라스마를 안정되게 유지하는데 성공하였다. 우리나라는 KSTAR의 초기 운영단계를 성공적으로 진행함으로써 2023년 실용화 연구단계를 시작, 2030년 첫 상용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핵융합 발전 설비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국제적 협력으로 국제 핵융합 발전 시험로(ITER)의 건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KSTAR25배 규모이다. 이 국제 핵융합 발전 시험로 건설사업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인도 및 EU가 공동 출자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프랑스의 카다라시에 핵융합 발전 시험로를 건설 중에 있다.

 

2. 플라스마 탈황, 탈질 전원장치 (반도체. 디스플레이)

 

플라스마(원자나 분자 이온과 전자의 혼합)는 자연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전기 현상이며, 전기를 이용하여 발생시킬 수는 있으나 그 상태가 매우 불안정한 상태이다. 따라서 플라스마를 이용하여 목표로 하는 공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플라스마의 발생과 통제 및 공정 제어를 위하여 특수 전원 장치를 필요로 한다. 대기압의 중성 가스에 높은 전계가 인가되면 중성 가스의 일부분이 양성자와 전자로 분리되고, 높은 전계에 의하여 에너지를 얻어 중성 기체와 전자 및 양성자가 혼합된 플라스마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플라스마는 에너지가 높고 불안정하여 화학적 활성 상태가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각종 금속이나 폴리머 표면의 코팅, 세정을 하거나 난분해성 가스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대기압에서의 플라스마 처리는 연속공정으로 표면처리가 가능하고 고가의 진공장비가 필요 없어 높은 경제적 강점을 지니고 있다.

 

 

플라즈마 특수 전원 장치는 일반적으로 1,000A 이상 수만 A의 전류, 혹은 1,000V이상 200kV까지의 전압을 공급하면서도 디지털 컴퓨팅 제어기술을 이용하여 원자나 분자 물리 공정을 정확히 제어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과 노하우를 요하는 전원 장치이다. 플라스마는는 매우 빠르게 소멸되어 버리거나 매우 빠르게 아크(Arc)로 발전하고 이 아크는 주변을 녹여서 훼손시키는 매우 불안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플라스마 특수 전원 장치는 플라스마를 소멸되지 않게 유지하고 아크로 발전되지 못하게 통제하면서 목표로 하는 원자/분자 물리 공정을 안정적으로 신뢰도 있게 유지하기 위한 고도의 기술이 접목되었다.

 

3. 플라스마 토치 사업

 

플라스마 토치는 전기를 이용해 수천도 이상의 불꽃을 발생시키는 장치로서 화학원소 분석, 강판 절단, 유해 가스 분해 등에 이용되며, 산업적으로 다양한 목적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다원시스는 Segment Arc Heater를 이용하여 초고온, 대출력, 초고속 플라즈마 열유체를 만들고, 발생된 플라즈마 열유체를 이용하여 재료시험 등의 연구가 가능한 Enhanced Huels Plasma System을 공급함.

 

 

4. OLED 증착 장비 (반도체. 디스플레이)

 

OLED 증착 장비는 패널 기판에 유기물질을 도포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장비로서 Flexible OLED Panel 생산 공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장비이다.

 

JIES는 작은 유기물을 이용한 다원시스만의 유기물 증착 방법이다. G8 Size와 같은 대형 패널의 유기물 증착 공정에 최적화된 하향 증착을 작용한다. JIES기술의 장점으로는 빠른 증착 속도, 열적 데미지가 없음, organic molecules의 높은 사용 효율, FFM을 사용하기 용이 등이 있다.

 

 

5. 태양광 CVD 전원장치

 

태양광 CVD 전원장치는 태양광 전지 서플라이 체인의 맨 앞에 위치하는 핵심 기초 소재인 폴리실리콘(Polysilicon) 생산을 위한 핵심 장치이다. 태양광발전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은 잉곳(Ingot), 웨이퍼, 태양전지, 태양전지 모듈, 태양광 발전소로 이어지는 태양광산업 가치사슬의 맨 앞에 위치한 핵심 기초소재로, 초고순도(99.9999999%) 제조를 위한 첨단기술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폴리실리콘은 화학기상 증착 과정과 염화 과정을 통하여 만들어지는데, 태양광 CVD Reactor는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데 쓰이는 태양광발전산업의 주요 설비로 당사가 제조 공급하고 있는 태양광 CVD전원장치는 CVD Reactor에 사용되는 전원장치이다.

 

CVD 전원장치는 실란가스 분자나 TCS 가스 분자를 열분해하여 폴리실리콘 증착공정을 정밀히 제어하는 특수전원장치로서 폴리실리콘 생산장비인 CVD증착장비 가격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한편, 폴리실리콘의 생산성 및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 장치이다.

 

<특수전원장치산업의 성장성>

 

 

특수전원장치산업은 원자 및 분자 물리 공정과 융합되어 정밀 공정 제어를 해야 하는 고도의 핵심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서 각 산업의 중요한 부품소재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청단 기술 융합분야의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 발전되고 있다.

 

특수전원장치사업의 주요 소비자는 정부 산하 기관 및 대기업으로 매출은 주로 Project성 수주계약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원장치 부분의 독과점으로 대체시장은 없다.

 

 

6. 전자유도가열 사업

 

전자유도가열 사업은 유도가열과 유도 용해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전자유도가열은 유도가열의 원리를 이용한 국내외 철강사에서 생산하는 금속판재 가열 및 용해 설비로서 압연 전 판재를 예열하는 공정, 도금 후 합금화 공정, 각종 코팅 후 건조공정, 세척 후 건조공정, 판재의 어닐닝(풀림, annealing) 공정, 쇠를 녹이는 용해와 자동화 공정 등에 사용되는 제품이다. 기존의 열풍이나 램프 가열에 의존하는 방식이 에너지 절감과 국내외 철강사의 고급강 수요에 따른 신기술개발과 투자비 절감(에너지&공간&공정 축소)으로 친환경설비 개발에 중점을 두고 User Needs에 부흥되는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고효율의 설비 개발로 철강사의 필수적인 특화설비로 인식되고 있으며, 계속적인 개선으로 설비의 진화가 이루어져 설비의 적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전자유도가열장치는 국내외 철강사의 자동차, 가전, 건설 외장재 강판의 고급화와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표면처리공정인 EGL, CGL, CCl, PGL 라인에 사용되고 있으며, 강판 및 강재의 품질에 영향이 큰 설비로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품질관리와 기술개발이 반드시 필요로 하며, 종래에 외국사로부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특수설비로서 가격이 고가이며 특화된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전자유도가열장치는 고주파 전원장치와 유도가열 코일, 냉각설비와 자동 프로그램(PLC) 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주파 및 대용량 전원장치 기술과 에너지 절약을 기본으로 한 고효율 가열 코일 설계기술, 자장 해석 및 차폐기술, 냉각 기술 등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고효율, 친환경적이면서 온도제어가 용이하고 설치 공간 등에 매우 유리한 장점이 있는 설비로 주요 기능으로는 자동화 생산라인 구축의 일환으로 Power Panel의 전장판에 Touchscreen을 적용하여 현장 조업자의 조작 편의성을 제공하고, 운전상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POSCO,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국내외 철강 라인의 다수 공정에 적용되어 그 기술력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7. 산업용 정류기 사업

 

교류를 직류로 바꾸는 장치이다. 현재 화공플랜트, 철강플랜트, 해수담수화, 전해로 등에 적용되고 있다.

 

다원시스의 산업용 정류기팀은 안정적인 고속 스위칭을 통해 대전류를 만들어 내고 있다. 또한 공정 프로세서 및 제어에 높은 신뢰도와 안전성을 확보하여, 화학 및 철강분야 등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다.

 

 

8. 지능형 용접기 사업

 

다원시스는 자동차 산업분야 용접공정의 고품질화를 이루고자 전력전자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 및 제어기술이 집약된 지능형 Spot Welding Machine, Arc Welding Machine, Aluminium Machine을 개발하여 상용화하였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력전자 제어기술을 접목하여 끊임없는 개발을 통해 자동차 산업의 고품질화를 이루어 고객가치를 창조하고 있다.

 

Spot Welding Machine(자동차의 차체 부품 생산공정 및 완성차량 자동화 조립공정에 적용), 통합관리시스템(용접기의 T/C의 동작상태, 용접 결과 및 품질 상태를 저장 후 관리), Arc Welding Machine(Arc 용접기 전원장치의 정밀 패턴 제어, 와이어 송급기 속도 정밀 제어, Arc 안정화를 통한 용접부 고품질화 실현), Aluminium Machine(차량 경량화 추세에 따른 알루미늄 점 용접 품질확보, 차체용 고강도 알루미늄 소재 Smart 점 용접을 위한 파형 제어 알고리즘 탑재)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등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9. 철도사업

 

철도산업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에 필요한 철도시설 및 철도차량 관련 산업과 철도기술 개발산업 및 그 밖의 노선 개발, 이용, 관리와 연계된 산업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철도차량 사업은 철도운송수단의 연구개발, 제작, 판매 및 유지보수와 연관된 전체 사업을 말한다. 철도산업은 공익사업이라는 특성과 함께 대규모의 자금 투입이 필요한 사업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 예산에 따라 철도차량의 수량과 가격이 결정된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투자자와의 역할분담을 통해 민자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이며, 해외시장의 경우도 비슷하다. 철도 차량 제작 및 신조차 전장품 제작, 기존 차량 개조를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탄소배출의 감소를 위한 방안으로 저탄소 녹색 교통수단인 철도사업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철도산업은 국가기간교통망으로써 교통체증의 해결과 주변의 경제활성화에 큰 영향을 담당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신규 노선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10. BNCT (붕소 중성자 포획 암 치료기) 임상시험

 

붕소 중성자 포획 치료(BNCT)는 환자에게 안전한 붕소 의약품을 체내 주입한 후 낮은 에너지의 중성자를 몸에 조사하는 치료법이다. 붕소와 중성자의 핵반응 에너지를 이용해 정상세포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암세포만을 파괴하는 기술이다.

 

다원메닥스 자회사는 2021년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원시스의 성장성

 

 

사업 부문별 실적

 

 

 

궁극의 에너지 인공태양 제작 착수.우리나라는 KSTAR의 초기 운영단계를 성공적으로 진행함으로써 2023년 실용화 연구단계를 시작, 2030년 첫 상용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핵융합 발전 설비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국가핵융합연구소에 2022년 말까지 662억 원 규모의 핵융합 전원장치 등을 공급한다.

 

3000억 상당의 인도 철도차량 수주가 추가로 예상되고 있다.

 

정읍공장이 대속~소사 복선전철 생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철도차량 생산라인 가동에 들어갔다. 다원시스 정읍공장은 총 사업비 400억 원을 투자해 2만 5000평 부지에 지상 2층 규모로 국내 최장 1.2km 직선화 시험선과 조립. 용접. 도장. 시험 등 전 분야에 걸쳐 최신 시설을 갖췄다. 공장에서는 연간 전동차 300량, 간선형 전기동차 240량을 생산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다원시스에 따르면 회사는 자회사 다원넥스트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195억 원 규모의 배터리 지붕 탑재형 무가선 저상트램 차량 제작 사업 계약을 한국철도 기술연구원과 체결했다. 다원시스가 공급하는 트램은 국내 첫 트램사업인 부산 오륙도선 실증 노선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마무리

 

다원시스는 전원 장치를 이용한 사업뿐만 아니라 전동차 사업 바이오 사업 등 다방면에 걸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다가올 BNCT 임상실험 결과뿐만이 아니라 그린 뉴딜 정책으로 인해 향후 전동차 시장의 확대로 수혜를 볼 기업으로 바라보고 있다. 또한 멀리 보면 인공태양을 이용한 태양력 사업 또한 큰 성과를 이루고 있기에 눈여겨 볼만한 훌륭한 기업이라 할 수 있겠다.

 

 

관련 글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