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텐배거 투자클럽의 페르소나 K입니다.

이번에는 엠씨넥스 주가 (자율주행 대장주 ARVR관련주 라이다 센서 관련주)에 대한 자료입니다.

 

 

 

기본적 분석

 

 

매출 실적

 

매출액.영업이익.EPS.BPS.PER

 

부채비율.유보율.ROE

배당률 - 0.80%

 

정보 분석

 

 

경영진

 

민동욱 대표이사는 1970 104일생으로 동국대 전자공학과를 나와 현대전자 전임연구원, (주)팬택 앤 큐리텔 선임연구원, ()엠씨넥스 연구소장을 거쳐 ()엠씨넥스 대표이사 사장(경영총괄)을 맡고 있다. 끊임없이 자사주를 매입해가며 주주친화적인 정책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훌륭한 CEO로 생각된다.

 

2020년도 기업 매출액 대비 연봉 - 13,398억 / 약 3억 (훌륭)

 

 

 

비즈니스 모델(BM)

 

비즈니스 모델

카메라 모듈 사업 (휴대폰 용)

 

글로벌 휴대폰 시장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나, 스마트폰 교체주기의 증가 및 업체 간 치열한 경쟁으로 스마트폰 시장 성장은 둔화되고 있다.

 

고기능. 고화소. OIS. Actuator. 홍채인식 모듈. 지문인식 모듈. 멀티 카메라 등 프리미엄 부품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 멀티 카메라로 불리는 Dual. Triple. Quad. Penta Camera 등 스마트폰 내의 카메라 수의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 시장과 신흥시장의 균형 있는 성장을 통해 시장점유율 확대 및 이익률 성장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폰 선도 기업인 삼성전자 등에 프리미엄 스마트폰부터 보급형 스마트폰까지 라인업을 다양화하여 카메라 모듈을 공급 중이다. 삼성전자에 공급을 개시하면서 매출 신장을 공고히 하고 있다.

 

 

 

카메라 모듈 사업 (자동차 용)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는 전, 후방 카메라 장착이 점차 필수 사양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일부 고급차를 중심으로 측방 카메라 및 룸밀러 카메라의 장착이 늘어나고 있다. 단순 후방 카메라에서 조향 연동 / AVM(Around View Monitoring) / DSM(운전자 졸음 인식) / LDWS(차선 인식) / MEGA급 디지털 고화질 실현 요구 등으로 센싱 기능을 추가하여 고급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당사의 자동차 카메라 모듈 매출은 AVM카메라(4대 카메라/1대 차량) 적용과 옵션 장착률 증가에 따라 더욱 신장 확장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타 카메라 모듈 사업

 

자동차용 블랙박스 카메라 모듈, 네트워크 카메라(IP) 모듈, 생체인식 카메라 모듈

 

 

사업 부문별 실적

사업 부문별 실적

 

매출액 추이

 

실적 비율

실적 비율

 

보유 비중

보유 비중

 

엠씨넥스의 성장성

 

 

매출액과 성장세 추이

- 엠씨넥스는 전장업체로 도약해 전장부품 공급이 증가하고 있다. 이전 매출의 약 90% 정도가 스마트폰 카메라에 치중되어 있었지만, 현대. 기아. 볼보. GEELY. 푸조 등의 자동차 기업에 총 820종의 전장 카메라, 자율주행 센서 양산 모델을 매년 450만 개 이상씩 출하하고 있다. 이는 점진적으로 자율주행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꾸준히 상승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자율주행 관련 제품인 드라이빙 시스템 부품 매출 확대에 힘입은 전장 매출 확대, 북미 고객사 진입 등 과거 단일 고객사 매출이 절대적이었던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업체로 도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 화웨이가 2020.09.15일부터 미국 기술이 포함된 반도체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서 스마트폰 사업부문이 타격을 받고 이에 대한 삼성전자의 스마트 사업 부문이 수혜를 받게 됐고, 삼성전자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엠씨넥스가 2021년도에 본격적으로 수혜를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엠씨넥스 베트남 공장 모습

- 최근 엠씨넥스가 베트남 공장에 354억 원 정도를 투자해 베트남 공장 설비에 투자했다. 아직 뚜렷이 밝혀진 바는 없지만 애플과의 수주계약 이뤄진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다.

 

 

 

민동욱 대표

- 경영진의 지속적인 자사주 매입으로 지분율을 24.97%까지 확대했으며, 현금배당 실시 등으로 주주 친화적인 책임경영으로 주주들의 신뢰감 형성.

 

 

 

VR

- 엠씨넥스는 현재 전체 매출의 5%가량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다. 고화소 중심의 스마트폰과 자율주행 차량용 영상 솔루션을 비롯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IoT(사물인터넷) 분야 기술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엠씨넥스와 코어포토닉스 신제품

- 엠씨넥스와 코어 포토닉스가 전방 프리즘 방식 듀얼 센싱 ADAS 카메라 시스템을 공동 개발했다. 전방 프리즘 방식 듀얼 센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카메라 시스템은 자율주행 완성도를 높이는 기술로, 곡선로 및 교차로 영상을 받아 제어부에 전달하는 기술이다.

 

 

 

- 2021삼성전자 카메라 모듈 수요30% yoy 증가한 13.5억 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코로나 19가 백신보급으로 점진적으로 진정돼가며 스마트폰 수요가 상승할 것 또한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글

관련 글 링크

 

black-archist.tistory.com/33 (동부건설 기업분석 자료)

 

black-archist.tistory.com/37 (웅진씽크빅 기업분석 자료)

 

black-archist.tistory.com/31 (NICE평가정보 기업분석 자료)

 

black-archist.tistory.com/36 (윈스 기업분석 자료)

 

 

 

 

 

 

엠씨넥스 주가 (자율주행 대장주 ARVR관련주 라이다 센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도 훌륭한 기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